본문 바로가기
재무재표분석

데이터로 읽는 태성의 미래

by Bank Show 2023. 1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뱅크쇼입니다. 오늘은 금융 데이터의 아름다움을 풀어보기 위해 태성의 재무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의 건강한 재무 상태와 성과를 살펴보는 것은 투자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함께 세부적인 수치를 살펴보면서 태성의 경영 현황을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태성-상한가

 

 

1. 매출과 영업이익

 

 

태성의 매출액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314억 원에서 2022년에는 612억 원으로 상당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2023년 3분기에는 51억 원으로 큰 감소를 기록하며 예측이 어려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2020년 22억 원에서 2022년에는 23억 원으로 증가하였지만, 2023년 3분기에는 -8억 원으로 손실을 나타내며 변동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기업이 경영 환경 변화에 따라 안정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시사합니다.

 

 

 

2. 자산과 부채

 

2020년부터 2023 3분기까지의 자산과 부채의 추이를 살펴보면, 회사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들이 엿보입니다.

 

자산총계와 부채총계:

- 자산총계는 2020 408억원에서 2023 3분기에는 522억원까지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자산을 확장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 부채총계는 2020 382억원에서 2023 3분기에는 198억원으로 감소하며, 기업이 부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자본총계:

- 자본총계는 2020 26억원에서 2023 3분기에는 324억원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는 기업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

 

부채비율:

- 부채비율은 2020 1,485.22%에서 2023 3분기에는 61.06%로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부채비율의 감소는 기업의 금융 건강 상태가 개선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자본유보율:

- 자본유보율은 2020 -22.03에서 2023 3분기에는 1,148.66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긍정적인 자본유보율은 기업이 미래에 대비해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을 시사합니다.

 

자산과 부채의 건전한 관리는 기업의 재무 건강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태성은 자산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부채를 줄이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투자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3. 현금흐름과 투자활동

 

재무분석에서 현금흐름과 투자활동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핵심적인 지표 중 하나입니다.

 

현금흐름(Cash Flow)의 동향

 

2020년부터 2023 3분기까지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대체로 부정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기업의 일상적인 운영에서 현금이 나가고 있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특히 2023 3분기에는 이 부정적인 추세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기업이 영업에서 발생한 수익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거나, 운영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투자활동과 전략

 

투자활동현금흐름은 2020년부터 2023 3분기까지 큰 변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나, 각 분기별로 큰 편차가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향후 성장을 위해 다양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이는 향후에도 일관된 투자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종합적 평가

 

태성의 현금흐름과 투자활동은 경영상의 일부 불안정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활동에서의 현금 부족과 투자전략의 일관성 부족은 향후의 성장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향후 태성은 운영효율성 향상 및 투자전략의 일관성 확립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수익성 지표

 

수익성 지표를 살펴보면,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 3분기에는 영업이익률이 -16.15%로 큰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회사의 영업활동이 비효율적이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순이익률도 -15.11%로 나타났는데, 이는 기업이 순이익을 올리기 어렵다는 동시에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효율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성 지표의 부진은 향후 기업의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러한 수치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기업이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어떻게 제시하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5. 가치지표

 

 

5.1. 주당순이익과 PER

주당순이익은 2020년에 4원에서 2023 3분기에는 -30원으로 큰 변동이 있었습니다. 이는 기업의 수익성이 불안정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PER N/A로 표시되어 있어 주가 대비 수익의 정확한 평가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5.2. BPS PBR

BPS 2020년에 147원에서 2023 3분기에는 1,282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기업의 경제적 가치가 증가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PBR 2020년의 1.32에서 점진적으로 상승하여 2023 3분기에는 2.30까지 증가했습니다. 주가 대비 경제적 가치가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5.3. 현금DPS와 현금배당성향

현금DPS 0원으로 나타나 있어 현재 기업은 현금으로 배당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금배당성향 역시 0%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5.4. 발행주식수

보통주의 발행주식수는 2020 15,499,075주에서 2023 3분기에는 25,237,230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기업의 확장과 함께 주식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이 이루어졌음을 시사합니다.

 

5.5. EPS FCF

EPS 2020 4원에서 2023 3분기에는 -30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주당순이익과 함께 수익성의 불안정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FCF는 변동이 크지만, 향후 투자 및 성장에 활용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5.6. 기타 가치지표

이자발생부채는 변동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금배당수익률은 0%로 나타나 있으며, 발행주식수의 증가와 함께 주주 가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가치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태성은 경제적 가치는 증가하고 있지만 수익성과 주가에 관련된 지표에서는 주의가 필요한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향후 기업의 성장 전망과 투자 계획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태성의 재무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영 현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았습니다. 투자 결정에 앞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겠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태성이 어떻게 성장해나갈지 기대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알림] 본 블로그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지난주 인기글**

 

 

 

웅진의 새로운 도전, 이큐셀 인수의 의미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웅진이 최근 발표한 "이큐셀 우선협상대상 선정"에 관한 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에 따른 웅진의 입장과 미래에 대한 기대, 그리고 관련된 주요 정보들을

bankshow.kawakabe.com

 

2023년 NH투자증권: 주당 배당금 800원 예상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NH투자증권의 최신 실적 및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NH투자증권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증권사 중 하나로,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

bankshow.kawakabe.com

 

에코프로와 그 계열사, 공정위 사익편취 규제 대상으로 편입

에코프로와 그 계열사들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사익편취 규제 사정권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에코프로가 올해 처음으로 대기업집단(공시대상기업집단)에 편입되면서 발생한 사건으로, 에코프로

bankshow.kawakabe.com

 

해외 진출로 더네이쳐홀딩스의 새로운 돌파구

의류 산업은 많은 기업들이 침체한 내수 시장에서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눈에 띄는 기업 중 하나가 '더네이쳐홀딩스'입니다. 최근 내수 의류 소비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더

bankshow.kawakabe.com

 

23년 3분기: 에스엠의 음반 판매량 역대 최고 기록

K-Pop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음악 장르로, 이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에스엠엔터테인먼트는 최근 3Q23의 리뷰를 통해 높

bankshow.kawakabe.com

 

삼성전기의 실적과 전망: 투자의 판단 기준

삼성전기는 글로벌 반도체 및 전자 부품 제조업체 중 하나로, 그 실적과 전망은 주식 시장 및 기술 산업을 주시하는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최근의 실적 리뷰

bankshow.kawakabe.com

 

티씨케이, 23년 3분기 잠정 실적 발표: 반도체 산업 개선의 조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 티씨케이의 최근 3분기 잠정 실적 및 그에 대한 분석을 다루려고 합니다. 티씨케이는 어떻게 최근의 성과를 이루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

bankshow.kawakabe.com

 

현대건설 3분기 리뷰: 놀라운 실적과 투자 전망

현대건설은 최근 3분기에 놀라운 실적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현대건설의 3분기 리뷰를 상세하게 분석하고, 이 회사의 성장과 전망에 대해 논의해보겠습

bankshow.kawakabe.com

 

감성코퍼레이션: 의류 시장에서의 성장 스토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한국의 감성코퍼레이션과 그들의 브랜드 'Snow Peak 어패럴'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감성코퍼레이션은 의류 업황의 침체 속에서 놀라운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bankshow.kawakabe.com

 

인터로조의 글로벌 시장 확장: 1%에서 30% 이상의 점유율 증가 예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로조에 대한 투자 정보와 전망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커버리지를 개시하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설정한 인터로조는 미래 성장과 투자 가치가 기대되는 기업입니

bankshow.kawakabe.com

 

반응형